다문화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방향,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정책의 실상과 drawback(걸점) 및 활상화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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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4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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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文化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방향, 우리나라 다文化교육정책의 실상과 결점 및 활상화方案
목차
Ⅰ. 다文化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 방향
Ⅱ. 한국 다文化교육정책의 실상과 결점
Ⅲ. 다文化교육정책의 방향과 project
1. 다文化교육을 위한 교육개혁 방향과 정책理論(이론)
2. 다文化교육을 위한 교육적 project
*reference
I. 다文化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 방향
한국사회는 외국인 100만 명 시대, 결혼하는 8방 중 국제결혼이 한 쌍인 다인종 다문
화 시대를 맞이하였으며 향후 계속 증가될 展望(전망) 이다.
다文化주의 입장은 다양한文化…(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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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방향,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정책의 실상과 drawback(걸점) 및 활상화대책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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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971년 캐나다 이민정책에 公式 정책으로 채택되어 호주, 미국사회도 그 이전까지
추구했던 동화모형을 포기하고 다文化주의 모형으로 이민자 통합방식을 변경하였다.
다文化주의(multiculturalism)란 한 사회가 인종, 성별, 성적취향 등에 따라 구별되는 이
질적인 주변文化로 이루어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적어도 이들을 포용해야 함을 옹호
하는 입장이다.
우리 文化가 우수하다는 자부심이 다른 文化를 무시하는 것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주
의해야 한다는 文化상대주의(Cultural Relativism)와 함께 文化인류학에서 강조되는 관념이
다.
다文化시대를 살아갈 youth 세대들은 다文化적인 사고방식과 다文化교육에 대한 새
로운 인식이 필요하다. 특히 단일민족국가의 우월성에 기초한 자민족 중심주의에서 벗
어나 다文化주의적 사고가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 등록된 체류 외국인이 100만
으로 우리나라 충 인구의 2% 수준이지만, 미등록 체류자를 포함하면 2%를 훨씬 넘어섰
으며 향후 2020년에는 5%(약250만)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며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도
다민족국가로 분류될 수 있따 머지않아 국제적으로 다민족국가로 분류되었을 때 과연
우리나라는 국제적 기준(Global Standard)에 ...
다文化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방향, 우리나라 다文化교육정책의 실상과 결점 및 활상화方案
목차
Ⅰ. 다文化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 방향
Ⅱ. 한국 다文化교육정책의 실상과 결점
Ⅲ. 다文化교육정책의 방향과 project
1. 다文化교육을 위한 교육개혁 방향과 정책理論(이론)
2. 다文化교육을 위한 교육적 project
*reference
I. 다文化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 방향
한국사회는 외국인 100만 명 시대, 결혼하는 8방 중 국제결혼이 한 쌍인 다인종 다문
화 시대를 맞이하였으며 향후 계속 증가될 展望(전망) 이다. 현재 등록된 체류 외국인이 100만
으로 우리나라 충 인구의 2% 수준이지만, 미등록 체류자를 포함하면 2%를 훨씬 넘어섰
으며 향후 2020년에는 5%(약250만)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며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도
다민족국가로 분류될 수 있따 머지않아 국제적으로 다민족국가로 분류되었을 때 과연
우리나라는 국제적 기준(Global Standard)에 걸맞은 이민정책과 교육정책을 가지고 있는
가를 재검토해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