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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과 부유 및 불평등과 균등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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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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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최소한의 인간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경제적 부와 사회적 안정조차 확보하지 못한 채 방황하였다.





2) 대동사회론


1) 시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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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렇다면 유교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사회인 ‘대동사회(大同社會)’는 어떤 모습일까? 자본주의 사회처럼 가난한 자와 부유한자가 각자의 사회를 이루며 살아갈까? 디즈레일리(B.Disraeli)는 《시빌》에서 “가진 자와 못 가진 자는 같은 사회에서도 두 개의 국가를 이룬다” 라고 했다. 공자는 당시의 현실과 관련하여 사회가 지향해야 할 공동선으로서 경제적 부(足食), 국방(足兵), 인간신뢰(民信之)의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유가는 인륜과 도덕을 강조하기 전에 생활을 보장해 줄 것을 거듭 강조했던 것이다. 가난과 부유 및 불평등과 균등의 문제

설명


맹자는 백성의 삶은 생활이 보장되지 않으면 항심(恒心)을 유지할 수 없다고 보았다. 사유재산을 인정했던 유교에서는 과연 이처럼 두 계층이 서로 어울리지 않고 불평등한 관계를 가지며 살아가는지 혹은 그렇지 않은지 궁금하지 않을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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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불평등에 대한 이념은 예기 예운편(禮記 禮運篇)의 ‘대동(大同)’사회에 대한 묘사에서 분명히 드러나고 있따 대동사회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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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자의 종교나 사상에 따라, 말하고자 하는 이상사회는 모두 다르다. 여기에 유교에 있어서의 경제의 의의가 있따 그러나 이러한 논리는 역으로 경제가 아무리 필수적이고 중요한 것이라 하더라도 , 그것은 어디까지나 인륜적인 삶을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따



여기에서 부(富)란 족식(足食)으로써, 풍요로움이 아닌 부족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공자의 이상적 사회에 대한 인식은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배경으로 주창되었다. 또한, 부에 의한 불평등과 분배에 관한 입장은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공자가 살았던 시대는 춘추시대로, 사회적으로 인간이 자신의 안락한 삶을 유지하기에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았고, 주(周)의 통치권 상실로 말미암아 전국은 제후들의 주도권 싸움으로 전쟁의 와중에 빠져 있었다.』 송석준. 『현대인의 유교읽기』아세아文化(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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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교에서의 경제관

먼저, 공자가 제시했던 대동사회가 나오게 된 시대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물질적 풍요로움이 많은 오늘날과는 다른 그 당시 시대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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