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文化산업의 발달과 한류effect 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12:00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달과 한류효과 분석.hwp
항상 경제와 기업의 analysis을 통해 딱딱한 주제만을 다루던 세계적인 행사에서 한국을 특별히 연구한 이유는 한류열풍이 중·장기적으로 한국 증시에 직접적인 effect(영향) 을 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고 있다 한국의 음악, 영화, 드라마, Internet게임 등이 해…(skip)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다.
Ⅰ. 머리말
Ⅱ. 우리나라 文化(문화)산업의 발달과 한류效果(효과)
1. 우리나라 文化(문화)산업의 발달
2. 우리나라의 文化(문화)산업
3. 한류 效果(효과) analysis
4.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
文化(문화) 콘텐츠 수출은 文化(문화)산업이고, 이 文化(문화)산업이 한류에 직접적인 effect(영향) 을 미쳤다. 영화 수출은 2004년만 보더라도 5천 380만 달러로 전년대비 88.1%증가했으며 방송프로그램(program]) 수출은 7천 150만 달러로 전년대비 69.6%증가했다.우리나라문화산업의발달과한류효과분석2002 ,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달과 한류효과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Download :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달과 한류효과 분석.hwp( 86 )
우리나라 文化산업의 발달과 한류effect 分析(분석)
한류effect로 부터 얻을수 있는 긍정적인 점중에서 우리나라의 文化산업의 발달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2003년 아시아 국가에 ‘한류`文化(문화) 상품이 수출되면서 국가 브랜드가 상승되었고, 이것이 한국 기업의 매출 증대로 이어져 지금은 한류의 effect(영향) 이 한국 주식시장의 투자 상승 요인으로까지 작용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2005년9월) 홍콩에서 CLSA(Credit Lyonnais Securities Asia)가 개최하는 투자자 포럼에서 `한국의 날`이라는 행사를 열어 한국 홍보행사를 개최했다. 관광분야도 역시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지난해 증가한 관광객 수 96만 8천 명 중 한류로 인해 증가한 관광객은 64만7천명으로 66.9%를 차지했다. 2004년 중 한류效果(효과)로 인해 상품, 관광, 영화·방송프로그램(program]) 등 3개 부문에서 벌어들인 외화는 총 18.7억 달러, 원화로는 2조 1,440억 원에 달했고, 이로 인해 국내에서 발생한 부가가치액은 총 1조 4,339억 원으로 2004년 GDP의 0.18%를 차지했다. 또한 한류로 인해 증가한 관광객들이 한국에서 지출한 금액은 9천 449억 원으로 국내 순부가가치유발액은 7천 277억원에 달해 GDP를 0.09%끌어올렸다. 그러나 2002년 월드컵 이후 한국의 국가 브랜드이미지가 높아졌으며 경제적인 效果(효과)뿐만 아니라 정치와 사회적인 요소에도 긍정적인 effect(영향) 을 미쳤다.
이전에는 ‘한국 전쟁’, ‘남북 분단’, ‘개발도상국’ 등이 한국의 이미지였다. 영화 및 방송 프로그램(program]) 의 국내 부가가치 유발액은 1천 335억 원으로 GDP를 0.02%상승시켰다.
우리나라文化산업의발달과한류effect分析(분석)2002





한류효과로 부터 얻을수 있는 긍정적인 점중에서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의 발달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