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장애인과 미술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05:03
본문
Download : [사범,교육] 장애인과 미술치료.pptx
미술활동에서는 가장 일…(생략(省略))
[사범,교육] 장애인과 미술치료
사범,교육,장애인과,미술치료,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설명
[사범,교육] 장애인과 미술치료
다.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사범,교육]%20장애인과%20미술치료_pptx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B%B2%94,%EA%B5%90%EC%9C%A1%5D%20%EC%9E%A5%EC%95%A0%EC%9D%B8%EA%B3%BC%20%EB%AF%B8%EC%88%A0%EC%B9%98%EB%A3%8C_pptx_01.gif)
![[사범,교육]%20장애인과%20미술치료_pptx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B%B2%94,%EA%B5%90%EC%9C%A1%5D%20%EC%9E%A5%EC%95%A0%EC%9D%B8%EA%B3%BC%20%EB%AF%B8%EC%88%A0%EC%B9%98%EB%A3%8C_pptx_02.gif)
![[사범,교육]%20장애인과%20미술치료_pptx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B%B2%94,%EA%B5%90%EC%9C%A1%5D%20%EC%9E%A5%EC%95%A0%EC%9D%B8%EA%B3%BC%20%EB%AF%B8%EC%88%A0%EC%B9%98%EB%A3%8C_pptx_03.gif)
![[사범,교육]%20장애인과%20미술치료_pptx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B%B2%94,%EA%B5%90%EC%9C%A1%5D%20%EC%9E%A5%EC%95%A0%EC%9D%B8%EA%B3%BC%20%EB%AF%B8%EC%88%A0%EC%B9%98%EB%A3%8C_pptx_04.gif)
![[사범,교육]%20장애인과%20미술치료_pptx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B%B2%94,%EA%B5%90%EC%9C%A1%5D%20%EC%9E%A5%EC%95%A0%EC%9D%B8%EA%B3%BC%20%EB%AF%B8%EC%88%A0%EC%B9%98%EB%A3%8C_pptx_05.gif)
![[사범,교육]%20장애인과%20미술치료_pptx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B%B2%94,%EA%B5%90%EC%9C%A1%5D%20%EC%9E%A5%EC%95%A0%EC%9D%B8%EA%B3%BC%20%EB%AF%B8%EC%88%A0%EC%B9%98%EB%A3%8C_pptx_06.gif)
Download : [사범,교육] 장애인과 미술치료.pptx( 96 )
[사범,교육] 장애인과 미술치료 , [사범,교육] 장애인과 미술치료인문사회레포트 , 사범 교육 장애인과 미술치료
_SLIDE_1_
장애인과 미술치료
_SLIDE_2_
목차
미술치료 전 갖추어야 할 사항
미술치료의 長點
장애 유형에 따른 미술치료
- 시각장애아동의 특성(特性)과 미술치료
- 청각장애아동의 특성(特性)과 미술치료
-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特性)과 미술치료
- 자폐아동의 특성(特性)과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해석 ⑴, ⑵, ⑶
_SLIDE_3_
미술치료 전 갖추어야 할 사항
정확한 진단평가 실시
- 인터뷰, 객관적 검사, 행동observation 등을 통하여 내담자 개인에 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치료 goal(목표) 설정
- 내담자에 대한 심리평가 결과 및 내담자의 욕구(의뢰사유)를 고려
치료 모델의 결정
- 내담자에 맞는 적합한 치료모델 결정
_SLIDE_4_
미술치료의 長點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미술은 구체물이 형성된다된다.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된다.
미술은 영속성이 있어 자신을 회상할 수 있다아
미술은 공간성을 가진다.
_SLIDE_5_
장애 유형에 따른 미술치료
_SLIDE_6_
시각장애아동의 특성(特性)과 미술치료
전맹과 약시로 구분 되며 주로 청각, 촉각 활용
전맹인 경우 자신의 작품제작 과정이나 완성작품을 감상할 수 없기 때문에 미술매체의 선택과 활동에 더욱 더 배려를 해야 한다.
에 대한 구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용기에 담아두기, 색채 구별을 위해서는 색채마다 다른 향을 가미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아
_SLIDE_7_
시각장애아동의 미술작품
_SLIDE_8_
청각장애아동의 특성(特性)과 미술치료
농과 난청으로 구분되며 주로 시각 활용
의사소통의 문제로 인해서 槪念 발달이나 언어 이해 등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독특한 방법이나 재료를 활용하여 자기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나름대로 표현하는 그 자체에 의미를 두며 여러 가지 형태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